과제
고객사는 스마트팜 개발 과정에서 필요한 쌍별귀뚜라미 객체가 촬영된 이미지 데이터의 라벨링, 객체 분류, 곤충 객체의 개수 파악 총 3개의 프로젝트를 틱택코리아에 의뢰하였고, 본 프로젝트는 두 달간 진행되었습니다.
고객사 소개
고객사는 미래 농업을 선도할 곤충을 IoT 사물인터넷 기술과 접목한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스마트팜을 개발하는 IT 기업입니다. 곤충 사육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폐사율을 줄이고 생산량을 늘리는 스마트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내형 곤충 사육실, 컨테이너형 스마트팜 등 다양한 형태의 자동화 시스템과 채집기 등 곤충 사육에 필요한 장치와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직접 곤충 농장을 운영하며, 농업인을 위한 기술과 장치를 개발하고 있으며,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성장하고 있습니다.
틱택코리아 작업 내용
첫 번째로 진행한 프로젝트는 8천 장에 달하는 이미지 데이터를 바운딩박스로 처리하여 가공하는 작업이었습니다.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객체에 대한 바운딩박스 작업이 이루어졌으며, 이미지 1장당 약 13개의 바운딩박스 작업을 완료하였습니다.
바운딩박스 작업을 완료한 후, 두 번째 프로젝트로 이미지 내 객체를 분류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객체의 세밀한 차이와 특징을 고려하여 분류하였고, 객체 수량을 파악하여 데이터 가공을 마친 후, 최종 결과물을 고객사에 전달했습니다.
솔루션: 작업 결과
이미지 내 곤충 객체에 대한 정확한 바운딩박스 작업 완료
바운딩박스 가공 결과에 대한 검수 진행
고객사 기준에 따른 객체 분류 및 검수
객체 수량 파악 완료
데이터 가공 후 최종 결과물 전달
이번 프로젝트에서 틱택코리아는 두 달간 1) 곤충 객체 데이터 라벨링, 2) 객체 분류, 3) 객체 수량 파악의 총 3가지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습니다. 프로젝트는 틱택코리아 팀의 정확한 이해와 계획을 바탕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저희 틱택코리아는 작업물에 대한 검수 및 중간점검을 통해 데이터를 재확인하였고, 작업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백업 인력을 구축하였습니다.
댓글